획득 매체 가치(EMV)는 마케팅 노력의 영향을 이해하기 위한 중요한 지표입니다. 인플루언서 언급, PR 캠페인, 소셜 공유 및 긍정적인 리뷰와 같은 제3자 출처를 통해 생성된 금전적 가치를 정량화합니다.
제3자 출처의 노출 수에 정해진 CPM을 곱하여 계산하면(자세한 내용은 나중에), 마케터로서 PR 또는 인플루언서 캠페인의 성공을 측정할 수 있는 정량적 방법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이 가이드는 EMV를 사용하는 다양한 방법을 분류하여 그 중요성, 계산 방법,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을 형성하는 역할을 설명합니다.
획득 매체 가치(EMV)는 다양한 플랫폼에서 브랜드가 받는 유기적이고 무료의 노출의 금전적 가치를 정량화하는 지표입니다. 여기에는 인플루언서 언급, 소셜 미디어 공유, 고객 리뷰, 보도 자료 및 입소문 프로모션이 포함됩니다.
EMV는 유료 광고를 통해 동일한 수준의 가시성을 달성하는 데 드는 비용에 대한 추정치를 제공합니다.
마케터는 EMV를 측정하여 캠페인의 성공을 평가하고, 전략을 최적화하며, 획득 매체 노력의 투자 수익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성공을 측정하기 위해 EMV를 지표로 사용하는 가장 중요한 마케팅 형태입니다.
유기적 도달 범위 및 참여를 유도하는 인플루언서 게시물, 스토리 및 언급의 가치를 측정합니다.
보도 자료, 인터뷰 및 미디어 언급을 금전적 영향과 관련하여 평가합니다.
고객 추천 및 후기의 가치를 유기적으로 전파하는 것을 포착합니다.
브랜드 자체에서 수행하는 마케팅 활동은 EMV 계산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브랜드가 지불한 Meta, TikTok 또는 기타 플랫폼의 유료 광고
브랜드의 자체 계정에서 소셜 미디어 게시물을 통한 유기적 도달
마케팅에는 일반적으로 세 가지 형태의 매체가 있습니다. 획득, 자체 소유 및 유료. 다양한 형태 중에서 획득 매체 가치의 역할을 이해하기 위해 세 가지를 모두 살펴보겠습니다.
자체 소유 매체는 웹사이트, 블로그, 이메일 뉴스레터 및 소셜 미디어 계정과 같이 브랜드가 직접 제어하는 플랫폼과 자산으로 구성됩니다. 이는 마케팅 전략의 기초로 작용하며, 목표에 맞는 콘텐츠를 게시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자체 소유 매체의 일반적인 마케팅 채널은 다음과 같습니다:
유료 매체는 다양한 플랫폼에서 브랜드를 홍보하기 위해 비용을 지불하는 모든 형태의 광고입니다. 유료 매체의 일반적인 채널은 다음과 같습니다:
획득 매체는 브랜드가 받는 유기적 노출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매체는 사용자 및 제3자의 진정한 추천을 나타내므로 신뢰성을 구축합니다. 일반적인 채널은 다음과 같습니다:
획득 매체 가치(EMV) 계산에는 브랜드가 받는 유기적 노출에 금전적 가치를 할당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획득 매체 가치를 계산하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정해진 CPM을 기반으로 한 노출 기반입니다.
EMV를 결정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기타 매체 상당 요금은 다음과 같습니다:
EMV = ( 전체 노출 수 / 1,000 ) X CPM (천당 비용)

앞서 언급했듯이 EMV를 계산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CPM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는 참여도와 클릭이 때때로 측정하기 더 어려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먼저 노출 기반의 예시를 살펴보겠습니다. 이 예시를 위해 TikTok 유명인 Charli D'Amelio가 작성한 게시물을 사용하겠습니다.

이 예시의 Essence Cosmetics를 언급한 비디오는 5,470만 회의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 이 예시를 기반으로 이 EMV를 계산해보겠습니다.
TikTok에서는 노출이 공개되므로 이는 간단합니다. Instagram에서 EMV를 결정해야 하는 경우 더 복잡해집니다. 피드 및 스토리 게시물의 조회수가 공개되지 않기 때문입니다(나중에 자세히 설명). 이 예시에서 비디오는 5,470만 조회수를 받았습니다.
EMV를 계산하기 위한 CPM을 결정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유료 광고를 사용하여 지불하는 동등 요금을 가져가 50% ~ 100% 정도의 프리미엄/마진을 추가하는 것입니다.
마진 추가를 권장하는 이유는 모든 노출이 동일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인플루언서가 제품을 추천하여 받은 노출이 누군가가 피드를 스크롤하는 동안 받은 방해 광고의 노출보다 훨씬 더 가치가 있다고 주장합니다. 인플루언서 추천에 대한 관심이 더 높아 더 높은 가치를 가집니다.
이 예시에서 TikTok의 CPM이 $10이라고 가정해봅시다. 여기에 50% 마진을 추가하면 CPM은 $15가 되며, 이를 사용하여 EMV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노출 및 CPM을 결정했으므로 이 숫자들을 공식에 대입하여 EMV를 계산하면 됩니다.
EMV = ( 노출 / 1,000 ) X CPM
이 예시에서는:
EMV = ( 54,700,000 / 1,000 ) X $15 = $820,500
이 게시물의 EMV는 $820,500입니다.
CPE(참여당 비용) 또는 CPC(클릭당 비용)와 같은 다른 지표를 기반으로 EMV를 계산하려면 각 데이터를 수집해야 합니다.
CPE를 기반으로 EMV를 계산하려면 게시물의 참여 수에 설정된 CPE를 곱하면 됩니다.
CPC를 기반으로 EMV를 계산하려면 게시물이 받은 클릭 수에 설정된 CPC를 곱하면 됩니다.
다음은 EMV를 사용하는 브랜드의 주요 이점입니다.
EMV는 인플루언서 언급, 소셜 공유 및 리뷰와 같은 유기적 노출의 금전적 가치를 측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제공하는 정확한 ROI와 가치를 측정하기가 어려울 수 있으므로 EMV는 성공을 측정해야 하는 마케터에게 더 많은 지침을 제공합니다.
획득 미디어 가치를 유료 캠페인과 비교하여 브랜드는 마케팅 전략의 효과를 평가하고 예산을 더 효율적으로 배분할 수 있습니다.
획득 미디어는 유료 광고보다 더 진정성 있는 것으로 인식됩니다. EMV는 고객 신뢰와 옹호의 가치를 보여주며, 이는 브랜드의 온라인 평판 점수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EMV를 통해 브랜드는 언급 및 게시물에 금전적 가치를 할당하여 인플루언서 협력의 성과를 평가하고 파트너십이 결과 중심이 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EMV는 추적이 극히 복잡해지는 대규모 브랜드 및 엔터프라이즈 회사에 특히 유용합니다. 상위 라인 수익이 수억 달러 또는 수십억 달러일 때 어느 캠페인과 마케팅 활동이 판매 증가를 초래했는지 결정하기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 EMV는 마케터가 마케팅 영향을 설명할 수 있는 귀중한 지표입니다.
다음은 브랜드가 EMV를 측정해야 하는 중요한 이유 중 일부입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캠페인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할 때 주의할 점은 EMV를 다른 지표와 함께 분석하여 인플루언서 마케팅 캠페인의 영향에 대한 완전한 그림을 얻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마케팅 지표와 마찬가지로 이들을 고립되어 보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EMV와 함께 분석할 가장 중요한 지표 중 일부입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성공을 측정하는 가장 중요한 인플루언서 KPI에 대한 자세한 문서에 접근합니다.
Influencer Hero와 같은 도구를 사용하면 인플루언서 CRM 내에서 모든 것이 동기화되므로 인플루언서 보고를 자동화할 수 있습니다. 보고서에는 이러한 모든 지표가 포함되어 있으며 쉽게 액세스하고 분석하고 공유할 수 있습니다. Excel을 사용하여 추가 분석을 수행하기 위해 모든 데이터를 CSV로 내보낼 수도 있습니다.

다음은 EMV를 사용할 때의 가장 중요한 단점 및 과제 중 일부입니다.
EMV는 보편적인 계산 공식이 없어 브랜드 및 캠페인 간에 불일치가 발생합니다. 다양한 마케터들이 CPM이나 참여율 같은 서로 다른 지표를 사용하므로 비교가 어렵습니다.
EMV는 가치에 대한 대리 역할을 하지만 판매나 수익과 직접 연결되지 않습니다. 브랜드는 높은 EMV 수치를 볼 수 있지만 비례하는 비즈니스 결과를 보지 못하여 지표를 정당화하기가 더 어렵습니다. EMV만 보면 전환과 같은 다른 지표와 함께 분석되지 않으면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소규모 기업의 경우 현금 흐름과 전환은 성장을 유지하는 데 종종 중요합니다. 주로 노출, 클릭 또는 참여 같은 상위 펀넬 지표를 기반으로 하는 EMV 같은 상위 수준 지표는 마케팅 채널에 계속 투자하기 위해 판매에 직접적인 영향을 확인해야 하는 소규모 기업에 항상 유용하지는 않습니다.
유기적인 언급에 금전적 가치를 할당하면 실제 영향을 과대평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관심 없는 대상으로부터의 소셜 공유는 의미 있는 브랜드 인지도 또는 전환으로 이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EMV는 소셜 미디어나 인플루언서 도구와 같은 제3자 플랫폼의 데이터에 크게 의존합니다. 정확한 분석에 대한 접근 제한이나 알고리즘 변경은 계산의 정확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유료 또는 자체 미디어와 달리 획득 미디어는 예측 불가능합니다. 받을 노출량을 제어할 수 없어 EMV를 기반으로 캠페인을 계획하기가 더 어렵습니다.
인플루언서와 파트너십을 고려하고 있다면 예상 EMV를 예측하여 재무팀에 예산 요청을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EMV를 예측하려면 인플루언서가 비디오에서 받는 평균 조회수를 가져와 설정된 CPM과 곱하세요.
아래 @charlidamelio의 예를 살펴보겠습니다.

지난 10개 동영상을 기준으로 그녀가 받는 평균 조회수는 7,732,130회입니다.
목표 CPM이 $15인 경우 스폰서 게시물에서 기대할 수 있는 EMV는 다음과 같습니다.
EMV = (예상 노출 / 1,000) X CPM
EMV = (7,732,130 / 1,000) X $15 = $115,982
그 다음 위험을 고려하고 스폰서 콘텐츠로 인한 약간의 도달률 감소를 반영하기 위해 이 요율에 할인을 적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예를 들어 TikTok은 바이럴 콘텐츠에 보상을 주기 때문에 스폰서 콘텐츠의 도달률이 평균보다 높을 수 있습니다. 이전의 에센스 화장품 예시에서 본 것처럼 콘텐츠가 잘 제작되면 말입니다. 하지만 평균적으로 유기적 비스폰서 콘텐츠는 일반적으로 약간 높은 도달률을 갖습니다.
이 예시에서 예상 EMV에 70%를 곱하여 위험을 할인할 수 있습니다.
$115,982 X 70% = $81,187
수동으로 계산하는 것이 시간이 많이 걸릴 수 있으므로 당사의 무료 EMV 계산기를 사용하여 EMV와 함께 참여율, 팔로워 증가, 대상 위치 등 기타 유용한 지표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웹을 탐색하면서 편리하게 이 도구에 접근하려면 당사의 무료 인플루언서 감사 Chrome 확장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Instagram은 피드 및 스토리 게시물의 조회수가 공개되지 않아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보고서를 작성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캠페인 후 인플루언서에게 분석 스크린샷을 요청하는 것입니다.
반면 TikTok과 YouTube의 경우 노출이 공개되므로 EMV 계산을 더 쉽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특히 YouTube의 경우 동영상의 장기적 특성으로 인해 조회수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크게 증가할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세요.
이 때문에 콘텐츠가 종종 단기적인 TikTok과 Instagram과 달리 YouTube에서 EMV를 계산할 때 프리미엄을 포함할 것을 권장합니다.
획득 미디어 가치(EMV)는 마케팅 노력을 이해하고 최적화하기 위한 중요한 지표입니다. 인플루언서, PR 캠페인 및 고객 상호작용의 유기적 노출 영향을 정량화함으로써 EMV는 캠페인 성공에 대한 실행 가능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표준화 부족 및 ROI와의 직접적인 연결 어려움 같은 과제가 있지만 EMV는 자신의 영향력과 신뢰성을 측정하려는 브랜드에게 강력한 도구로 남아 있습니다. 이 가이드를 사용하여 전략에 EMV를 구현하고 정보에 기반한 효과적인 마케팅 결정을 내리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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